티스토리 뷰

푸드

양파의 5가지 효능과 부작용

하하호호별 2023. 5. 8. 01:24

   과자면 과자, 볶음이면 볶음, 찌개면 찌개!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채소 중 하나가 양파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양파가 들어가지 않는 음식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양파는 우리나라 음식에서 필수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이런 양파에는 비타민 C, B6, 칼륨과 엽산, 인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양파의 5가지 효능과 부작용은 어떻게 될까요?

양파

  1. 양파의 5가지 효능

   

  1) 고혈압을 예방해 준다 : 양파에 있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양파는 크롬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인슐린 작용을 촉진해 주며 혈당 조절 및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피를 깨끗하게 해 준다 : 양파는 해조류가 아니지만 요오드가 가득히 있어 피를 깨끗하고 맑게 하는데 좋습니다. 그래서 고지혈증에도 좋으며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3)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 양파에는 퀘르세틴이 있어서 항산화 작용을 돕습니다. 우리 몸이 산하 되는 것을 막아주며 항암이나 항바이러스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퀘르세틴은 양파보다 껍질에 훨씬 더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래서 그랬는지 어릴 적 간호사이신 어머니께서 양파 껍질을 그냥 버리지 않고 물에 우려서 드셨던 기억이 나네요.)

   4)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양파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양파를 지속적으로 섭취 시 심장 질환을 야기시키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5)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 양파에 포함된 황화아릴이라는 성분이 체내에서 알리신으로 바뀌게 되고 이는 몸에 열을 발생시켜 줍니다. 그래서 신진대사와 에너지 소모를 촉진시켜 주며 이로 인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2. 양파의 부작용

 

   양파의 부작용으로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 공복에 섭취 시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식중이나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양파의 5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