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입니다. 종합소득세는  1년 동안 사업, 연금, 급여 등으로 얻게 된 소득을 종합해서 매긴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영업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전문직 종사자 등과 같이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 이 신고의 대상이 됩니다.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세금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득세, 부가가치세, 등록세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봅시다. 

  I 소득세 

  경제 활동을 통해 얻게 된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개인이 일을 해서 번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은 '개인소득세'이고, 회사가 사업을 운영함 따라 창출된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은 '법인소득세'라고 합니다. 소득세는 개인이나 회사의 소득에  비례하여 내야 하는 금액이 달라지는데 수입이 많을수록 내야 하는 액수도 커집니다.  

 I 부가가치세

  옷, 가전제품, 신발 등 물건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세금을 말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생산자가 물건을 만들어 팔아 얻는 이익에 더하여진 세금으로 실제 우리가 구매하는 대부분의 물건은 10% 정도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생활필수품, 도서, 의료, 교육 관련은 부가가치세에서 면세됩니다. 

 I 등록세

  토지나 건물, 자동차와 같은 재산이나 권리 취득의 내용을 관공서에 등록할 때 내는 세금을 말합니다. 저작권이나 특허권, 광업권과 같은 권리의 취득, 이전, 변경에 대해 권리가 생겼을 경우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관공세에 등록세를 납부합니다.   

  지금까지 소득세, 부가가치세, 등록세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보았습니다.